희귀 난치병 궤양성대장염 완치 가능할까? 설사 혈변 복통 지속된다면…의심하세요!

희귀 난치병 궤양성대장염 완치 가능할까? 설사 혈변 복통 지속된다면…의심하세요!

설사 혈변 복통. 대부분의 성인이라면 한 번쯤 겪어 보았을 증상일 텐데요. 일반적으로 상한 음식을 먹거나 신경과민 또는 과음을 한 후 이런 증상을 겪어 보셨을 겁니다.

보통의 경우 설사 혈변 복통 등의 증상이 잠시 나타났다가 약을 복용하면 며칠 내로 회복되기 때문에 크게 위험성을 느끼지 않고 지나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설사 혈변 복통 등의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딱히 이유 없이 다시 나타난다면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위와 같은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되거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해서 나타난다면 궤양성대장염 증상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궤양성대장염은 대표적은 염증성 장 질환 중 하나로 희귀 난치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한국에서 궤양성 대장염은 드문 질환이었으나 최근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 궤양성대장염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젊은 층에서 급증하고 있는 희귀 난치성 질환인 궤양성대장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궤양성대장염 어떤 질환?

궤양성대장염 어떤질환?

궤양성대장염은 크론병, 베체트병과 함께 염증성 장 질환의 하나로 소화기관의 마지막 부분인 대장 안쪽 점막층에서 염증과 궤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궤양성대장염의 병의 진행은 항문에 인접한 직장에서 시작되어 점차 안쪽으로 진행되며 직장에서 끊어지지 않고 장을 타고 올라가면서 대장 안쪽으로 번지게 되는데요. 병의 진행이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궤양성대장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 대부분이 직장에서 염증이 발견되는데요. 이중 약 40%는 직장과 좌측 대장에 염증이 생기고, 30%는 직장 및 좌, 우 대장, 나머지 30%는 대장 전체에 염증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궤양성대장염은 모든 나이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주로 30대 내외의 젊은 층에서 발병률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발병률은 10만 명 중 10명 내외이고, 유병률이 10만 명 중 60~70명 정도입니다.

희귀 난치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따지고 보면 그렇게 희귀하지 않은 질환이기도 하기 때문에, 궤양성대장염에 걸렸다고 해서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궤양성대장염 원인과 증상은?

궤양성대장염 원인과 증상

궤양성대장염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한 자기 자신의 장 점막을 공격하면서 염증 반응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흡연과 같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면역력 감소, 장내 세균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고, ‘강직성 척추염‘ 과도 관계가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궤양성대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설사와 혈변, 복통이 지속된다는 것인데요.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있습니다.

  • 심한 복통
  • 탈수
  • 만성 출혈에 의한 빈혈
  • 발열
  • 식욕감퇴
  • 체중감소
  • 피로감
  • 대변을 본 후 잔변감

 

궤양성대장염 완치 가능할까?

궤양성대장염 완치 가능할까?

궤양성대장염은 다른 염증성 장 질환과 마찬가지로, 한번 발병하게 된다면 완전히 완치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완화되었다가 악화되기를 반복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하지만 조기 진단을 통해 지속적인 치료가 동반된다면 대부분 일상생활에는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꾸준히 진료를 받으면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궤양성대장염의 경우 수술적 치료는 방법이 워낙 복잡하고 수술로 인한 후유증이 크기 때문에, 약물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요. 약물치료는 주로 항염증제, 메살라민, 부신피질 호르몬제 등이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면역조절제나 생물학 제제를 사용하여 면역반응을 조절해 염증을 호전시키기도 하는데요. 약물치료의 경우 환자의 증상이나 질환 유무, 약의 반응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담당 주치의와 충분한 상의가 필요합니다.

궤양성대장염을 앓고 있어도 꾸준히 진료를 받으면서 관리한다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데요. 꾸준한 약물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몸 상태와 사용하고 있는 약물의 부작용 유무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요인이 원인이 되는 만큼, 스트레스를 줄여 안정을 취하고, 폭음이나 폭식,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궤양성대장염 합병증은?

궤양성대장염 합병증은?

궤양성대장염의 합병증은 대장 외에서도 흔히 나타나는데요. 대부분 장염이 심할 경우 장외 증상이 나타나며, 장염이 호전되면 장외 증상도 호전됩니다.

문제가 생길 정도로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드물게 장외 증상이 궤양성대장염 보다 큰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장관 출혈

자주 혈변 등의 출혈 증상이 나타난다.

대장암

궤양성대장염의 진행이 심해질수록 대장암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아진다.

원발 경화 쓸개관염

경화 쓸개관염 환자의 대부분의 궤양성대장염을 동반한다고 알려져 있다.

담관암

약 50% 이상의 담관과 관련된 암이 궤양성대장염과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중독성거대결장

궤양성대장염의 주된 합병증으로 대장천공을 동반하며, 사망률을 높이는 주된 합병증이다.

 

궤양성대장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궤양성대장염 꾸준한 관리필요

오늘은 희귀 난치성 질환으로 알려진 궤양성대장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희귀 난치성 질환이라는 말을 들으면 덜컥 겁이 날지도 모르지만 꾸준한 검사와 관리를 통한다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되는 질환입니다.

궤양성대장염이 발병했다 해서 무서워하지 마시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 건강을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잦은 복통을 겪고 계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윗배 통증 자세히 알아보기.

갑자기 찾아온 ‘왼쪽 오른쪽 윗배 통증’ 어디가 안좋은걸까?

Leave a Comment